홈페이지는 마케팅의 대상 일까요? 아니면 마케팅의 수단 일까요?
지금은 마케팅 혼돈의 시대라 합니다. 기존의 마케팅프레임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데에 한계가 있음을 기업 마케팅 담당자들이 공통적으로 느끼고 있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홈페이지 제작은 마케팅의 시작이며 우리의 Value Proposition (가치제안) 을 실현할 수 있는 플렛폼을 만드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우리의 비즈니스를 소비자들에게 전달 할 수 있는 베이스캠프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베이스 캠프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제품)을 인지시키고 구매에 도달케 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따라서 홈페이지는 마케팅의 가장 기초적인 수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 마케팅의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야 합니다.
최근 소비자들의 환경을 간단히 이야기 하면 아래 3가지의 특징이 있는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 디바이스 측면에서 보면 PC 사용량을 모바일이 뛰어넘어 모바일이 일상화 된 시기
- 컨텐츠 측면에서 보면 텍스트, 이미지 보다는 유튜브라는 동영상의 컨넨츠가 더 소비되는 시기
- Mass Communication 이 아닌 Network Communication 의 시기
따라서 기업홈페이지는 위와 같은 환경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하며 홈페이지는 아래와 같은 트랜드를 충족 하여야 하며 워드프레스가 그 트랜드에 맞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1. 운영이 쉬운 CMS ( Contents Management System ) 으로 제작 하여야 합니다.
홈페이지는 마케팅의 수단으로서 활용되어야 하지 마케팅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즉 다양한 마케팅활동의 플랫폼으로서 소비되어야 합니다. 그럴려면 빠른 대응과 반응이 필요한데요 그런 개념에서 나온 시스템이 CMS 입니다.
워드프레스, 줌라, 두루팔 등이 CMS 의 대표적인 홈페이지 제작 툴이며 최근에 대한민국에서 공격적으로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Wix도 CMS 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CMS란 Contents Management System이라고 하며, 간단하게 설명하면 기존의 홈페이지는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Admin이라는 관리 프로그램 안에서만 정형화된 데이터 관리 및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이와 달리 CMS는 홈페이지의 디자인 및 페이지 생성 콘텐츠 관리가 손쉽게 진행될 수 있는 최적의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 세계 홈페이지 중 이미 절반 이상은 CMS 툴로 제작되고 있으며 그 비중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중 워드프레스가 62%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2. 통합마케팅이 가능한 홈페이지로 구축 하여야 합니다.
홈페이지는 마케팅의 수단으로서 활용되어야 하지 마케팅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즉 다양한 마케팅활동의 플랫폼으로서 소비되어야 합니다.
최근 마케팅의 전략은 ATL에서 온라인의 영향으로 BTL의 개념이 확대되면서 IMC 전략 (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Interactive Marketing 시대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매체를 중심적으로 생각한 시대였다면 이제는 기업-소비자- 소비자 간의 연쇄반응이 일어나는 인터랙티브의 반응에 중심을 두고 마케팅을 해야 하는 시대라고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브랜드 저널리즘의 개념과도 일맥상통합니다.
최근에 마케팅은 행동경제학이라는 개념으로 과거 매스커뮤니케이션이 아닌 개별소비자의 행동 유형을 심리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마케팅에 응용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소비행동 패턴을 AISAS 모델링 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과거는 AIDMA)
Interactive Marketing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의 역할은 소비자들과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SNS를 통해 이를 1차 확산 및 Interactive Communication 되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다양한 멀티미디어와 SNS를 플랫폼과 연계되어 활용하여야 합니다.
3. 반응형 홈페이지는 기본 이어야 하며, 검색엔진 최적화를 지원하는 웹표준으로 제작 되어야 합니다.
과거에 만들었던 홈페이지들은 플래시애니메이션을 사용했습니다. 이 경우 핸드폰에서 플래시 애니메이션이 보이지 않아 이런 사이트 들은 모바일에서 접속시 사이트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이란 모바일, 태블릿, PC 등 다양한 기기(device)에서 최적의 화면비율을 제공하여 가독성을 확보한 사이트를 의미합니다.
최근 모바일에서의 접속이 PC 환경을 앞지른지 오래 되었습니다. 따라서 즉각적으로 모바일에도 대응할 수 있는 반응형 홈페이지가 기본중의 기본이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은 SEO를 용이하게 해 줍니다. 워드프레스는 웹표준으로 제작되었으며 다양한 SEO 관련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_ 셀럽워드프레스 이제 모든 마케팅은 온라인을 통해 소비되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이 부분은 별도로 설명 안 해도 다들 인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쉽게 설명드리면
온라인 마케팅은 포털 사이트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인지된 고객을 우리의 플랫폼으로 유도하고
유도된 고객이 우리 상품을 이용하고 이용후기 및 서비스 이용 경험을
SNS를 통해 확산시켜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는
일련의 행위
라 말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역할은 위에서 말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다양한 단계 중에
검색엔진 및 SNS를 통해서 First meet 을 만들어 Trial 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4. 미디어플랫폼이 되어야 합니다.
요즘 유튜브의 컨텐츠 이용량이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양한 소셜네트웍들을 통한 소비자들의 컨텐츠 소비와 확산이 당연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홈페이지는 고객들의 다양한 채널에서의 활동에 근간이 되는 미디어 플렛폼으로서 홈페이지를 제작하여야 합니다. 예전에는 기업에서 보도자료를 작성하고 언론사에 그 보도자료를 뿌리고 소비자들은 미디어를 통해서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인지하였다면 이제는 기업 스스로 미디어의 역할을 진행하여 소비자들이 소셜네트워킹을 통해 이를 소비하게 하여야 합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LG전자의 소셜 LG와 같은 사이트 들이 미디어 플렛폼의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마케팅 용어로 브랜드저널리즘이라고 표현 합니다. 이는 다음 칼럼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위에 언급한 홈페이지 구축 트렌드는 향후 5년 이상 우리 세상을 움직이는 중요한 이슈가 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이런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홈페이지 중 35% 이상이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사이트 입니다.
이 트렌드는 가파른 상승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홈페이지는 단순히 브랜드 정보를 제공하는 이쁜 사이트가 아니라 마케팅을 위한 적극적 수단으로 구축되어야 합니다.
홈페이지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콘텐츠의 확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등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시대입니다.주요 글로벌 회사와 삼성전자를 비롯해서 수많은 국내 기업들이 워드프레스를 선택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마케팅을 하는 이유에 대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제는 마케팅전략과 함께 홈페이지를 제작하여야 합니다.
이를 기업에서 손쉽게 가능하게 하는 방법은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제작 하는 방법입니다.
Discussion about this post